정보노트

마이너스 통장의 장단점, 대상, 금리 비교

리사장님 2023. 3. 16. 23: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적게 된 이유는...?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고, 잘 이자도 내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만기가 1년이었다는 사실!

그것도 모르고, 그냥 잘 갚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줄 알았던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1. 마이너스 통장이란 무엇인가?

거래하고 있는 은행 통장을 이용하여 한도 내에 일정한 금액을 수시로 빌려 사용할 수 있는 대출 제도이다.

마이너스통장은 개인의 신용으로 만들어주는 통장이며, 매달 원금을 갚을 필요 없이 이자만 꼬박꼬박 내주면 된다.

일반 대출처럼 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고, 내가 원할 때 나의 한도만큼 빼서 사용할 수 있고, 돈이 있을 땐 채워주면 된다.

내가 빌린 금액을 갚으면 이자가 붙지 않는다. 그래서 이자도 1일씩 계산되고, 한 달 치 이지를 더해 정해진 일자에 빠져나간다. 

만약 마이너스통장의 한도보다 적게 사용했다면 마이너스 통장에서 이자는 마이너스만큼 나가게 된다.

마이너스 대출은 신용이나 직장, 재직 기간, 연봉 등을 보고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려 사항에서 제외되거나 적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마이너스 대출은 받을 수 없다.  

 

2.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내가 잠깐 돈이 필요할 때 빼서 사용하고, 다시 갚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급할 때를 위해 마이너스통장을 만들어 놓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급하게 필요해서 본인도 퇴사 전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해 두었고, 유용하게 잘 사용하였다. 

 

 

3.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

1) 마이너스통장의 만료 기간은 1년이다.

내가 계속 직장 생활 중이라면 이것은 상관없지만 직장인 신용대출이기 때문에 직장이 없으면 해지 된다.

 

2) 마이너스 통장은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나가기 때문에 생각 없이 쓰기 좋아 위험하다.

금리가 높지만, 이자만 나가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금액이 나간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4. 신용대출과의 차이점

두 가지 모두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상품이며, 사용 방법 및 상환 방법의 차이가 있다.

- 마이너스 통장 : 한도 내에서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금액에 따라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

- 신용대출 : 대출이 실행되는 일자에 대출 금액이 통장으로 한꺼번에 입금되어 이자를 부담하며,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을 적용하여 매월 약정된 이자만큼 납부하는 방식이다.

 

마이너스 통장 발급에 실패했더라도 신용대출은 신청할 수 있다.

마이너스 통장의 발급이 안 된다고 해도 신용대출 신청은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대출이든지 나에게 맞는 대출을 찾고, 

시도해 보시길 바란다. 

 

 

5. 마이너스 통장 금리 및 발급대상 비교 (23.3.16 기준)

마이너스 통장은 기준금리 + 가산금리 - 우대 금리가 합산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신한은행]

쏠편한 직장인 대출 

- 대상 고객 : 1년 이상 재직중이고 연환산소득이 2,200만원 이상인 직장인

- 최대 한도 5천 만원

[카카오 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 대상 고객 : 1년이상 재직중인 고객을 위한 대출 상품

- 대출 한도 : 개인 소득수준과 신용점수에 따라 최대 2.4억원까지 대출 가능

[KB국민은행]

KB직장인든든 신용대출

- 대상 고객 : 재직기간 3개월 이상 당행 선정 우량 직장인 및 재직기간 6개월 이상 일반 직장인 

- 대출 한도 : 최대 3억원 이내 (단, 재직기간 1년 미만 사회초년생은 최대 5천만원 이내) 

[우리은행]

우리WON하는 직장인 대출

대상 고객 : 12개월 이상 재직중이며, 연소득 3천 5백만원 초과 

대출 한도 : 최대 3억억원 

 

 

반응형